티스토리 뷰

반응형

먼저 윈도우에서의 리소스의 정의는 무엇일까? 그것은 메모리,하드디스크의 가상 공간(스왑파일),CPU의 여유 등을 통틀어서 윈도우가 사용할수 있는 여유 자원을 말하는 것입니다.

리소스는 어떤 프로그램을 수행하면 줄어들고, 트레이에 많은 프로그램을 등록하게 되면 엄청 떨어지게 됩니다..그리고 리소스를 제대로 관리하지 못하면 윈도우가 불안정해질 뿐 아니라 다운되는 현상도 나타날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요번시간에는 리소의 개념과 리소스를 확보하는 방법에 대해서 자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리소스의 역할

기존에 도스를 많이 사용했던 분들은 알겠지만 도스는 제한된 메모리 영역인 640KB의 기본 메모리를 사용한다. 윈도우 모든 버전 역시 이러한 메모리 제약이 있는데 윈도우는 지역힙이라고 불리우는 128KB의 제한된 메모리를 사용한다. 이 128KB의 메모리 영역은 자신의 시스템에 장착된 램의 용량과는 아무런 상관없이 크기가 정해져 있으며..물리적인 램용량이 아무리 많다고해도 리소스의 크기에는 변동이 없게된다.

윈도우를 사용하면서 한번씩 겪어보았을 "리소스 부족으로 프로그램을 실행할수 없습니다" 라는 에러메시지는 램용량이256MB 이상인데도 불구 하고 바로 지역힙이 부족해서 나타나는 증상이다.

지역힙에는 어떠한 정보들이 기록될까? 그것은 윈도우의 사용에 기본이 되는 그래픽적인 요소(GUI)가 저장된다. 즉..바탕화면, 아이콘,커서,비트맵,폰트등이 기록되는것이다.

그러므로 리소스가 부족하게 되면 화면이 비정상적으로 출력되거나 프로그램을 정상적으로 사용할수 없게 된다. 이유는 윈도우같은 경우는 GUI(Graphic User Interface)를 기본적으로 지원하기 때문에 그래픽 요소를 사용할수 없게되면 윈도우 자체에 큰문제가 생길수 밖에 없는것이다.


리소스의 확인

먼저 자신의 시스템 리소스를 알아볼려면 리소스 측정기라는 유틸리티가 설치되어있어야 한다.

보통 윈도우를 설치할때 기본설치를 하기때문에 설치안된 시스템이 많을것이다.

시스템 측정기는 시작→설정→제어판 →프로그램 추가/제거→Windows 설치→시스템 도구에서 '시스템 리소스 측정기'를 선택하여 설치를 하면 된다.

설치가 끝났으면 시작→프로그램→보조프로그램→시스템도구에 "리소스 측정기"를 실행시키면 트레이(작업표시줄)에 녹색모양의 네모 박스가 나타나게 되는데 마우스를 갖다데면 시스템,User,GDI의 리소스 사용량을 알수 있다. 시스템 리소스는 현재 윈도에서 사용하고 있는 리소스를 의미하며,보통 40% 이상을 항상 유지하는것이 좋다.나머지 User나 GDI같은 경우는 사용자의 자원과 그래픽 출력 리소스를 의미한다.

그리고..트레이에 등록된 리소스측정기를 더블클릭하게 되면 실시간으로 리소스에 대한 변동사항을 알수있다.


● 리소스 확보 방법

메모리의 가장 핵심적인 부분인 리소스를 확보하면 컴퓨터의 안정성이 놀라울 정도로 좋아진다.

여러개의 프로그램을 실행시켰을때 속도가 갑자기 느려지거나 잦은 시스템 오류는 리소스 부족이 가장 큰이유중의 하나이다. 리소스는 레지스트리 처럼 윈도우가 자동으로 관리해주는것이 아니기 때문에 사용자의 노력 여하에 따라서 리소스의 확보량은 결정된다고 할수있다.

그럼 리소스를 최대한 많이 확보하여 시스템을 안정적으로 사용할수 있는 방법을 자세하게 살펴보기로 하자.

① 바탕화면의 단순화

바탕화면에 화려한 16비트 이상의 그림을 사용하고 단축 아이콘을 많이 띄어놓게 되면 시스템의 리소스가 현저하게 줄어든다.또한 해상도와 색상도 불필요하게 높게 설정하지 않는 것도 리소스를 줄이는 방법이다.

가장 권장할만한 해상도는 14인치같은경우 800*600에 256 컬러이며,17인치 이상인 경우는 1024*768에 16비트 컬러이다.그리고 윈도우98이상의 사용자 같은 경우 액티브 데스크탑을 기본설정으로 사용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바탕화면에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등록정보에서 웹항목의 "액티브 데스크톱을 웹 페이지 형식으로 보기"에 체크표시를 해제하는것이 좋다.

② 시작 프로그램을 줄인다.

리소스는 프로그램이 실행될때마다 줄어든다는것은 이해했으리라 믿는다.

응용 프로그램은 종류에 따라 틀리겠지만 한개의 프로그램당 1~5%의 많은 리소스를 차지하기 때문에 윈도우로 부팅되면서 사용자의 의도에 상관없이 시작되는 프로그램을 줄이게 되면 리소스 확보에 많은 도움이 된다. 특히 램상주용 프로그램인 리얼플레이어,윈엠프,백신프로그램,시스템관련 유틸리티(마우스커서,CPU모니터,마그나램등등)는 필히 종료하기 바란다.

윈도우98사용자같은 경우는 별도의 유티릴티 필요없이 시스템구성 유틸리티(MSCONFIG.EXE)를 사용하면 되는데.. 시작 →실행에서 "MSCONFIG"를 입력한다.

그럼 시스템 구성 편집기 창이 뜨는데 시작 프로그램 탭을 선택해서 위에 설명했던 프로그램들을 체크표시를 해제하면 된다.

③ 윈도우 사용에 불필요한 액세서리의 제거

시작→설정→제어판에 들어가서 마우스,키보드 항목을 모두 기본설정으로 셋팅하고 사용하기 바란다.

그리고 사운드 항목으로 이동해서 윈도우 사용시 나오는 소리 구성표를 모두 삭제하는것도 좋다.

또한..시계가 트레이에 등록되어있는데도 불구하고 예쁘다고 불필요한 시계를 다운로드 받아 설치하는경우가 많다. 이런것들은 과감히 삭제를 하는것이 좋다.

④ 많이 사용하지 않는 프로그램은 제어판 →프로그램 추가/제거에서 삭제하도록 한다.

확장자가 *.dll 인 경우와 *.ini는 리소스를 잡아먹기 때문에 <유틸리티&크랙>에 있는 레지스트리 청소기나 dll체크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자주 사용하지 않는 프로그램들은 삭제하는것이 좋다.


반응형
댓글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