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PC 정보

윈도우 XP 포맷 / 설치하기

solarwind 2008. 7. 20. 22:12
반응형

준비작업 전 TIP

 

윈도우 XP는 드라이버를 자동으로 잡아주지만 드라이버를 찾지 못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런경우를 대비해 포맷전 드라이버를 미리 찾아두는것이 좋습니다.

현재 컴퓨터에 어떤 드라이버가 깔려있는지 알고싶으시다면..

aida32 프로그램을 까시면 쉽게 알수있습니다.

아래의 링크를 눌러 다운로드하세요

http://home.paran.com/redcarred/naver/aida32ne_388.exe

그리고 포맷전 랜선을 뽑은채 설치하세요.

바이러스의 침투를 막기 위해서입니다.

V3와 서비스팩을 미리 받아놓으신 후 윈도우 설치가 끝나면 바로 설치합니다.

설치가 끝난후에 랜선을 꼽아주세요.

 

 

포맷 & 설치 전 준비작업

 

우선 운영체제를 설치하기 위해 운영체제 CD가 필요합니다.

이번 예제에서는 윈도우 XP를 사용하므로 윈도우 XP CD를 준비해야 합니다.

과거에 출시되었던 윈도우 95나 윈도우 98 등은 설치를 위해 부팅 플로피 디스켓이 필요했습니다.

그러나 최근 출시되고 있는 윈도우 XP은 운영체제 CD 자체에 부팅 기능이 내장되어 부팅 플로피 디스켓 없이도 설치가 가능합니다..


CD 롬 드라이브로 부팅하기 위해서는 컴퓨터의 바이오스(BIOS) 상에서 부팅 순서를 변경해 줘야 합니다. 우선 바이오스에 들어가보도록 하겠습니다. 컴퓨터의 전원을 켜고 삑 소리와 함께 부팅을 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이때 DELETE 키를 재빨리 눌러 주세요.



부팅할때 재빠르게 DELETE 키를 눌러주면 바이오스 메뉴에 들어갈 수 있습니다.


 

파란색에 노란색 글씨가 보이시나요?

그럼 'Advanced BIOS Features' 라는 항목을 선택하신후,

'First Boot Device' CDROM으로 지정하십시요.

엔터키를 눌러서 변경하시면 됩니다.



이제 바이오스 상에서 변경된 설정값을 F10을 눌러 저장한 후 바이오스를 빠져 나오십시오.

저장하고 바이오스를 빠져 나오지 않으면 CDROM으로 부팅되지 않습니다.



반드시 변경된 값을 저장하고 바이오스를 빠져 나오시기 바랍니다.

자 이제 운영체제 CD를 CD-ROM 드라이브에 넣고 부팅을 시작합니다.

CD-ROM 드라이브를 읽는 소리가 나면서 부팅이 이루어 질 것입니다.



아무키나 눌러주세요.

아무키나 누르지 않으면 그냥 하드디스크로 부팅이 됩니다.



운영체제 CD로 부팅 후 설치시작

 

아무키나 눌러주면 CD-ROM이 읽어지고 운영체제 설치가 시작됩니다.

아래와 같은 파란색 화면이 나오면 성공적으로 설치가 시작된 것입니다.

아래 화면을 보면 F6키와 F2키를 누르라는 메시지가 나오는데, 컴퓨터 전문가들이 사용하는 RAID 장치나 SCSI 콘트롤러, 그리고 CPU가 4개 이상이 되는 특별한 서버 장치에서 사용되는 기능이므로 일반 사용자 분들은 그냥 무시하고 넘어가세요.



CD-ROM을 한참 읽다 보면, 위와 같은 문구가 나옵니다. 시간이 조금 오래 걸릴 수 있습니다. 절대 고장이 아니니 리셋키를 누르거나 컴퓨터를 끄지 마시기 바랍니다.



설치를 하기 위해서는 ENTER 키를 눌러주세요.



설치를 시작하기 위해서는 마이크로소프트의 라이센스에 동의를 해야 합니다.

개인 사용자분들은 다소 가볍게 생각할 수 있지만, 기업이나 학교와 같은 곳에서 사용하는 경우라면 라이센스 부분들 잘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복구가 목적이 아니고 새로 까는 것이니만큼 'Esc'를 누르세요.



대다수의 분들이 사용하는 키보드는 'PC/AT 101키 호환 키보드/USB 키보드 (종류 1)'로 선택하시면 됩니다. 키보드를 선택한 후에는 운영체제가 설치될 파티션을 선택합니다.



파티션은 하드디스크에서 하드디스크 드라이브명이 되는 구간입니다.

C드라이브 하나로 쓰셔도 되고 나누어서 사용하셔도 됩니다.


먼저 윈도우 XP를 설치하기 위해 C드라이브를 포맷하겠습니다.

화살표 키로 'C: 파티션1'을 선택하고, 'D' 키를 누르세요.
아래의 설명을 보면 'D'키는 파티션삭제입니다.



파티션을 삭제해야하므로 ENTER키를 누르세요.



'L'키를 누르세요.


C드라이브의 파티션이 지워졌습니다.

C드라이브 이외에 D,E,F 등등의 파티션도 위와 같은 방법으로 포맷합니다.


이제 파티션을 다시 만들어보겠습니다.



'C' 키를 누르세요. 아래의 설명을 보면 파티션을 만드는 키입니다.



C드라이브의 파티션 크기를 지정해줍니다.

20GB정도의 크기를 지정해줍니다.

C드라이브가 너무 크면 윈도우 XP 설치속도가 늦어지기 때문입니다.

크기의 지정은 사용자의 자유입니다.


크기를 지정한 후 ENTER키를 누르세요.

C드라이브가 만들어졌습니다.

똑같은 방법으로 다른 파티션을 만들어주세요.


파티션을 다 나누었다면 C드라이브를 선택한 후 ENTER키를 눌러주세요.



파티션을 설정하고 나면, 포맷을 해야 합니다.

 

파티션을 설정하고 난 후에는 만들어진 파티션을 포맷을 해야 운영체제가 설치가 됩니다.

포맷 방식에는 NTFS 파일 시스템과 FAT 파일 시스템의 두 가지 방식의 포맷이 있습니다.

NTFS 파일 시스템은 윈도우 2000과 윈도우 XP에서 지원되는 파일 시스템으로 윈도우 98이나 윈도우 Me에서 사용하는 FAT 파일시스템보다 안정성이 뛰어나고 보안 기능이 제공되는 등 뛰어난 기능을 제공하는 파일 시스템입니다.


다만 NTFS 파일 시스템으로 포맷하는 경우, DOS로 부팅이 불가능하며, 윈도우 98이나 윈도우 Me에서 인식이 안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윈도우 XP 하나만 사용하셔도 되는 경우라면 안정성을 위해 NTFS 파일 시스템을 사용하실 것을 적극 추천합니다.


포맷 방식을 선택하고 나면 지정된 파티션이 포맷이 이루어지며, 윈도우 XP 설치에 필요한 파일들이 CD-ROM에서 복사가 시작됩니다. 시간이 조금 걸릴 수 있습니다.



포맷이 완료되면 설치에 필요한 파일 복사가 시작됩니다.


 

포맷이 완료되고 설치에 필요한 파일 복사가 다 되면, 윈도우 XP는 설치에 필요한 준비작업을 합니다. 1~2분 정도 소요가 될 수 있으며, 설정 작업이 완료되면 컴퓨터는 리부팅을 합니다. (15초후 자동으로 리부팅을 합니다.)




 정보수집 및 윈도우 XP 설정

 

이제 본격적인 설치가 시작됩니다. 걱정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전 단계와 달리 대부분의 기능이 자동화에 의해 이루어지므로 윈도우 설치를 잘 모르시는 초보자분들도 쉽게 설치할 수 있습니다.



설치에 필요한 정보를 모으는 작업이 시작됩니다.

 

하늘색의 설치 화면에서는 대부분 설치에 필요한 정보와 파일 복사가 이루어 집니다. 사용자의 정보를 입력하는 경우는 거의 없으며 그냥 기다리시기만 하면 설치 과정이 대부분 자동으로 이루어질 것입니다. 왼쪽 하단에는 설치에 필요한 총 소요시간이 나타납니다.



국가 및 언어 옵션을 선택하는 화면이 나옵니다. 이 부분에서는 별다른 변경이 필요없습니다.

그냥 <다음>만 선택해 주시면 됩니다.



다음단계에서는 윈도우 XP를 사용하는 사용자의 이름과 소속을 물어보는군요.

이름은 반드시 입력해 줘야하며, 소속은 입력하셔도 되고 안하셔도 됩니다. 반드시 자기 이름을 기입할 필요는 없어요. 그냥 자기가 좋아하는 닉네임을 써넣어도 됩니다.



다음 단계에서는 설치에 필요한 CD 키를 입력합니다. CD 키는 윈도우 XP CD 패키지에 기재되어 있으며, 영문자와 숫자로 이루어진 5자리 문자, 5개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주의 하세요. 정확한 CD 키를 모르면 운영체제를 설치할 수 없습니다.



 컴퓨터 이름을 지정합니다. 컴퓨터 이름은 네트워크 상에서 여러분이 사용하는 컴퓨터를 구분할 수 있는 유일한 이름이어야 합니다. 하나의 네트워크에 똑같은 컴퓨터 이름을 사용할 수 없답니다. 예를 들어 한사람이 컴퓨터 이름을 COMOZ 라고 만들면 동일한 네트워크에 있는 분은 COMOZ 라는 이름을 사용할 수 없어요. 그런 경우 COMOZ1이나 COMOZ04 와 같이 만들어야 하죠.


밑부분에 있는 Administrator 암호는 이 컴퓨터를 관리할 관리자의 암호입니다. 아무나 이 컴퓨터에 접근하는게 싫으시다면 관리자 암호를 지정하세요. 단 관리자 암호도 역시 CD 키와 마찬가지로 잃어버리시면 다시 찾을 수 없답니다. 간혹 가다가 관리자 암호를 잃어버리셔서 윈도우 XP를 새로 설치하시는 분을 보곤 합니다. -_-;; 조심하세요. 절대로 암호를 까먹으시면 안됩니다.



날짜와 시간을 입력하면 네트워크 설정을 시작합니다.


네트워크 설정은 대부분 가정에서 인터넷을 사용하시는 경우라면, '일반 설정'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일반 설정을 사용하시면 윈도우 XP가 알아서 인터넷 접속이 가능하도록 설정해 줍니다. '사용자 지정 설정'은 네트워크에 대해 잘 아시는 분이나 특별한 설정이 필요한 경우에 선택하세요.




일반 사용자 분들이라면 기본값만 선택하면 OK!!

 

네트워크에서 '일반 설정'을 선택하신 후, 다음에는 '작업 그룹 또는 컴퓨터 도메인'을 선택해 줍니다. '컴퓨터 도메인'은 네트워크 상에 윈도우 2000 서버가 있는 경우, 사용되는 선택 사항입니다. 컴퓨터 도메인은 대단위의 네트워크 환경에서 사용되는 부분으로 일반 사용자는 '도메인이 없는 네트워크'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작업 그룹의 이름은 동일한 네트워크 상에 있는 컴퓨터 들의 집합체 이름입니다. 예를 들어 회사명이 COMOZ이고 총 5대의 컴퓨터가 사용중이라면 작업그룹을 COMOZ라고 지정하면 5대의 컴퓨터는 COMOZ라는 작업 그룹으로 하나의 그룹을 이루게 됩니다. 한대의 컴퓨터를 사용하는 경우라면 별로 신경쓸 필요가 없는 기능입니다.



운영체제에 사용되는 실제 파일의 복사가 이루어집니다.

네트워크 까지 선택을 완료하면 운영체제에 사용되는 파일의 복사가 이루어집니다. 약간의 시간이 소요됩니다.

파일 복사 완료 후 시작메뉴와 구성 요소를 설정합니다.

파일 복사가 끝나면 시작 메뉴와 구성 요소를 등록합니다. 이 과정은 모두 자동적으로 진행되므로 그냥 내버려 두시면 됩니다.

자 이제 마지막 단계입니다. 설정 마무리와 임시 파일 제거!

 

이제 마지막 단계인 설정 마무리와 임시파일 제거 단계 입니다. 임시 파일이 제거되고 나면 모든 설치가 완료된 것입니다. 간단하죠? 입력해줘야 하는 것은 고작 이름과 CD 키, 네트워크 설정, 시간과 날짜 정도 였던거 같습니다.

임시파일이 제거되면 컴퓨터는 자동으로 리부팅 합니다. 이제 여러분은 윈도우 XP 데스크탑을 맛보실 수 있습니다.



초기설정하기

 

 

모든 설치 과정이 끝나고 최초로 윈도우 XP로 부팅을 하면, 몇가지 설정을 해줘야 합니다.

가장 초기에 해줘야 할 부분이 바로 윈도우 XP에 맞는 해상도를 선택해 주는 것 입니다.

윈도우 XP가 자동으로 모니터에 맞는 해상도를 찾아줍니다.


 

 

윈도우에서 자동으로 윈도우 XP에 맞는 해상도를 선택하고 나면, 모든 설치 과정이 끝난것입니다. 이제는 윈도우 XP를 등록하는 과정만 남아 있습니다.



자 이제 윈도우 XP만 등록하고 나면 모든 과정이 완료됩니다.



윈도우 XP 등록을 위해 인터넷 연결을 설정합니다.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시다시피 마이크로소프트사의 윈도우 XP는 정품 등록을 해줘야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물론 정품 등록이 필요없는 DSP 버전도 따로 판매되고 있으므로 MagicBox를 구입하시는 분이라면 DSP 버전의 윈도우 XP를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인터넷 연결을 'LAN 또는 홈네트워크를 이용한 인터넷 연결'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케이블 모뎀이나 ADSL/VDSL을 사용하거나 인터넷 공유기를 사용하시는 경우에도 이 과정은 동일합니다.



수고 많으셨습니다. 모든 설치가 완료되었습니다.

인터넷 연결 설정이 완료되면 모든 설치가 완료된 윈도우 XP 화면을 만나실 수 있습니다.

대부분 이러한 설치 과정이 끝나면 컴퓨터를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각종 하드웨어 장치를 재대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드라이버 설치 과정이 필요합니다.


TIP. 윈도우 XP 설치가 완료되면 바탕화면에 휴지통만 나오는데요.
당황하지 마시고, 하단에 작업표시줄에서 마우스 오른쪽 클릭속성을 선택해주세요.

 
시작메뉴 탭을 클릭하고, 이전시작메뉴를 선택합니다.
그러면 바탕화면 아이콘이 생성됩니다.
 

 

반응형
댓글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