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자격증

CCNA & CCNP CISCO 자격증

solarwind 2008. 6. 27. 13:18
반응형

CCNA 640-802 CCNA(Cisco Certified Network Associate)

CCNP

642-801 BSCI (Building Scalable Cisco Internetworks)

642-811 BCMSN (Building Cisco Multilayer Switched Networks)

642-821 BCRAN (Building Cisco Remote Access Networks)

642-831 CIT (Cisco Internetwork Troubleshooting Support)

642-801 BSCI (Building Scalable Cisco Internetworks)


네트워크 장비업체로 상당한 위치를 점하고 있는 시스코시스템스에서 주관하는 시스코 경력인증(CCC;Cisco Career Certification)은 업계 인지도와 난이도 면에서 가치를 높게 평가받고 있는 자격인증제도다. CCC는 근거리통신망(LAN)에서 원거리통신망(WAN)까지 네트워크의 전반에 걸쳐 개인의 실력을 검증하고 인정해 주는 제도다.


CCC 자격인증은 크게 네트워크 설계(Network Design)와 네트워크 지원(Network Support)의 2가지 시험 과정으로 구분되며, 기술레벨에 따라 기초(Associate;1단계), 프로페셔널(Professional;2단계), 전문가(Expert;3단계) 등 3단계로 나뉜다.


이 가운데 시스코공인 네트워크 전문가(CCNP;Cisco Certified Network Professional)는 네트워크 지원 과정의 프로페셔널 단계로 중급에 해당한다고 할 수 있다. CCNP는 라우터와 스위치 등의 장비를 이용해 네트워크를 구성하는 능력을 평가하며, 네트워크 운영상의 여러 가지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증명하는 자격증이다.


또 CCNA(Cisco Certified Network Associate)는 CCC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단계로 이 자격증을 획득해야 CCNP에 응시할 수 있다.


CCNP를 취득했다는 것은 노드(Node) 수 100~500개 이상 규모의 네트워크를 갖춘 조직에서 인터넷프로토콜(IP), 인터넷패킷교환(IPX), 확장 액세스 리스트, 라우터 재분배, 개방최단경로(OSPF), 경계 경로 프로토콜(BGP), 통합정보통신망(ISDN), 시리얼, 공중전화교환망(PSTN), 지정간 프로토콜(PPP), 이더넷, 802.10 등 LAN??WAN 및 전화접속 서비스를 설치ㆍ구성ㆍ운영할 수 있는 능력을 지녔다는 것과 같다.


CCC의 인증기간은 대부분 3년이어서 CCNA를 취득하고 3년 이내에 CCNP 과목을 응시해야 한다. CCNA를 취득한 사람이 3년 내에 상위자격 시험에 응시하지 않으면 CCNA자격이 상실된다.


CCNP 응시과목은 라우팅(Routing), 스위칭(Switching), 리모트 액세스(Remote Access), 서포트(Support) 등 4과목이며, 4과목을 모두 합격해야 자격증이 부여된다.


과목별 응시료는 시험센터마다 차이가 있으나 과목당 150달러(20만원정도)이며, 합격점수는 과목마다 다르다. CCNP의 인증기간도 3년이어서 자격 취득 후 3년 내에 갱신하든지, 아니면 상급 자격인증인 CCIE(Cisco Certified Internetwork Expert)에 응시해야 유효자격으로 인정된다.


CCNA와 CCNP는 온라인으로 응시가능하다. 최근에는 두 시험에 대한 속칭 족보(Dump라고 불린다)만으로 합격하는 응시생이 늘면서 CCNA는 물론, CCNP 시험에도 실습을 강조해 플래시로 제작된 시뮬레이션 문제가 많이 출제되고 있다고 한다. 따라서 실습 경험이 없다면 합격하기 힘들어졌다.


현재 국내에서 CCNP 자격증을 취득하고 있는 사람은 1000여명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는 지난 2000년 CCNP 취득자가 100여명이었던 것을 감안한다면 급속도로 시스코 자격인증제에 사회의 관심이 높아졌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시스코 자격증은 특성상 해당 장비를 직접 다뤄보지 않으면 취득하기 어려운 점이 많기 때문에 실제 실무 경력이 1~2년 정도 되는 네트워크 경력자가 주로 응시하고 있다.


CCNP자격증을 취득하면 외국계 IT기업이나 시스코 네트워크 장비 등을 사용하는 국내 기업에서 네트워크 전문가로 활동할 수 있는데 시스코 장비를 쓰고 있는 기업이 상당수에 달한다는 점을 감안하면 자격증 전망은 두 말할 필요가 없겠다


시스코인증의 CCNP자격증취득을 위한 CCNP(BSCN)-라우팅과정이 13일 부터 BSCI시험으로 통합되었습니다.향후 자격증취득을 위한 시험응시자는 BSCN시험으로 보실수 없으며 BSCI로 테스트를 보셔야 합니다.


IS-IS라우팅프로토콜을 제외하고는BSCN내용과 BSCI에서 다루고 있는 내용은 거의 비슷합니다.



BSCI에서만 다루는 IS-IS는 MPLS 망에서도 쓰이고 기존의 OSPF 망을 좀 더 확장할 때 Area 간의 연결할 용도로 쓰여집니다.

우리나라 보다는 미국등 다른 국가의 SP들이 많이 채택하고 있는 라우팅 프로토콜이죠.



아직까지는 시스코공식교재로 나와 있는 것이 없어 BSCN에 사용되는 교재로 공부하시고 IS-IS부분은 따로 자료를 준비하거나 시스코사이트에서 다운받아서 공부를 준비하셔야 할 것 같네요


-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네트워킹 용어, 넘버링 체계, 토폴로지

- Open System Interconnection (OSI) reference model

- 시스코 라우터의 시행 및 설정

- TCP/IP 이론 및 IP address 설정

- Distance vector routing protocol (Routing Information Protocol [RIP],

- Interior Gateway Routing Protocol [IGRP]) 시행 및 설정

- Static/ Default route의 처리, 시행 및 설정

- 시스코 라우팅 테이블의 내용 및 해석

- 액세스 리스트에서의 트래픽 필터링

- Show와 Debug 명령어를 사용한 라우터 설정 이해

- HDLC를 사용한 WAN serial interface 설정

- Frame Relay permanent virtual circuits(PVCs)를 사용한 WAN serial

- interface 설정


등을 기본적으로 알고 계셔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