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PC 정보

컴퓨터 하드디스크 고장 진단

solarwind 2008. 8. 28. 20:34
반응형

① 전원부 전원공급 여부를 확인한다

하드디스크에 연결된 전원 Connector의 가운데 2 핀은 Ground이고 양쪽 가장자리 두 핀은 + 5V DC 와 + 12V DC이다.
전원공급 여부는 Spindle Motor가 회전하는가 여부에 따라 쉽게 알 수 있다. 회전하면 전원 공급 에는 문제가 없는 것이다.

② Cable이 제대로 연결되어 있는가 확인하다

③ 사용 수량 및 목적에 따라 Disk Select Jumper(Master/Slave)를 정확히 Setting 하였는가 확인한다

④ 하드디스크 Auto Detection 기능이 없는 컴퓨터의 경우 set up이 정확히 되어있는가 확인하다.

Auto Detection 기능이 있는 경우 전원 공급 후 Auto Detect 기능으로 하드디스크의 인식여부를 확인한다. Auto Detect가 이상없이 된 경우는 하드디스크의 초기화과정을 이상없이 끝낸 것으로 Bad Sector 등 표면손상 문제를 제외하고는 거의 Hardware적으로 이상이 없다고 볼 수 있다. 하드디스크가 인식이 되지 않을 경우 ( Auto Detect가 안된 경우 )는 5번 이하의 점검과정을 거치고, 인식이 된 경우는 각자의 요령에 따라 Partition, Format, Surface Analysis, NDD 점검등을하여 하드디스크 상태를 점검한다.

⑤ Spindle Motor가 회전하는가 확인한다

Spindle Motor의 회전 여부는 전원을 공급한 후 Drive의 Top Cover면에 손을 살짝대 보면 회전진동을 감지할 수 있으며 대부분의 Drive 들이 회전하는 소리를 들을 수 있다.
Spindle Motor가 회전하지 않는 원인은 - 전원 공급이 안된 경우, Board 불량, Spindle Motor 자체불량, Stiction

⑥ Spindle Motor 가 전혀 구동을 하지 않는 것 ( Don't Start )과 회전을 시작하나 정상속도에 도달하지 못하거나 Speed가 up down을 반복하는 것( Not Ready )는 고장 증상이나 수리과정이 전혀 틀리다.

⑦ 전원을 공급하고 Spindle Motor가 회전을 시작하면서 닿는 소리나 긁히는 소리가 나면 Disk가 긁혀 있거나 Head Slider가 부러진 것이다.

⑧ Spindle Motor는 정상적으로 돌고 있으나 탁탁 치는 소리가 나거나 돌다 안돌다 반복하는 것은 Spindle 관련 기능은 거의 이상이 없는 상태로 Disk에 수록된 꼭 필요한 정보를 Catch하지 못하여 반복적으로 그 정보를 얻기 위하여 Retry하는 과정에서 생기는 현상으로 흔히'Not Ready' 라고 한다. 그 원인은 여러가지로 종합적이다.

⑨ Head가 초기화과정을 정상적으로 하는가 확인한다.

1) Spindle Speed가 정상에 도달하면 ( 오래된 Drive는 6-15초, 최근 drive는 2-6초 ) Head가 안쪽에서 밖으로 움직이고 몇 지점을 이동하며 Initialize ( Recalibration )하는 것을 Drive에 손을 대고 감지해보면 알 수 있다.

2) 이 상태까지 되면 Bad Sector를 제외하고는 거의 고장이 없으며 80%-90% Ready 가 된 상태이다.

⑩ 하드디스크 점검용 Software를 이용하여 Read/Write 기능 및 표면상태를 점검한다.

1) 특별히 하드디스크 점검용 Software가 없는 경우는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하기의 절차대로 점검하면 된다.

* Partition
* Format :/s/v
* ScanDisk , NDD 등

2) 표면 상태가 불량하거나 Bad Sector가 있을 경우는 그대로 사용할 것인가 수리하여 사용할 것인가를 결정한다.

* Bad Sector수가 적고 늘어나지 않으면 큰 문제는 없다.

반응형
댓글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